WHY

성공하는 이벤트와 실패하는 이벤트의 요인분석, 내 이벤트는 왜 망했을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8. 10. 09:59

 

 성공하는 이벤트와 실패하는 이벤트 

 내 이벤트는 왜 망했을까?

 


 

우리 기업/브랜드를 알리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 이벤트.

 

이러한 이벤트 중에서도

성공하는 이벤트와 실패하는 이벤트 간의

요인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명함이 아니라 기획력부터 점검하자!'

 

어떤 이벤트가 성공하는 이벤트이고

어떤 이벤트가 실패하는 이벤트일까?

 둘 사이에 명확하게 드러나는 특징이 있을까?

우리 브랜드가 덜 유명해서

이벤트도 잘 안되는 것은 아닐까? 등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시곤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성공과 실패는 사소한 차이에

의해 결정될 때가 많으며,

 

유명한 브랜드일수록 이벤트

진행이 원활한 것은 사실이지만,

인지도가 떨어지는 브랜드라고 해서

이벤트가 실패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벤트의 목적중 하나가 '홍보'인데

유명하지 않다고 이벤트를 하지 못한다면

그것 참, 아이러니겠죠?

 

이러한 이벤트의 성공과 실패는

이벤트를 기획할 당시부터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한데요,

어떤 요인들이 그 판단의 근거가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이벤트의 특징 네 가지'

 

성공적으로 진행된 이벤트들에는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들이 존재합니다.

 

먼저, 이벤트가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참여율이죠.

이를 위해서는 간단히.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요소들이 관심을 끌까요?

총 네 가지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 1. 재미 -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요인입니다.

 

잘 된 이벤트들은 '재미있는'

이벤트인 경우가 많죠.


가령 이벤트의 응모방법 자체가

게임을 해야 한다거나

유머 등을 통해 고객에게

즐거움을 느끼게 할 수 있다면

매우 성공적인 사례랍니다.

 

아래의 사례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 CGV의 한글대첩

>> CGV의 영화퀴즈왕

>> 에바종 세계여행 이벤트

 

 

- 2. 경품 -

흥미 유발의 측면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또 하나의 요인, 경품입니다.

 

비싼 경품이 사람들을 끌어올

유인이 되기는 하지만,

반드시 비싼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즌형 이벤트의 경우

시즌에 잘 어울리는 경품이,

또한 내 돈주고 사기는 아깝지만

선물로 받으면 좋을 것 같은

경품들도 참가유인이 된답니다.

 

아례의 사례들이 경품을

잘 활용한 이벤트라고 할 수 있죠.

 

>> 프링글스의 파티스피커

>> 카카오내비의 이벤트

>> 일 나뚜랄레 여름철 이벤트

 

 

- 3. 유행 및 이색 이벤트 -

이벤트 기획자라면

유행에도 민감해야 합니다.

 

현재 어떤 TV 프로그램이 인기있는지,

지금 어떤 시즌과 관련된 이벤트를 하면 좋을지

등에 대해서 항상 생각해야 하죠.

 

이 외에도 이색 이벤트를 통해

이슈화를 시키고 이목을 끌기 위해서

남들과 다른 기발함,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답니다.

 

시즌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예전 포스팅에서 한 번 설명했었죠.


>> 이벤트와 시즌이 중요한 이유

 

인기 프로를 벤치마킹하고

트렌드를 잘 파악해서 성공한 사례들,


>>네네치킨의 쇼미더네네

>> 스프라이트 돌직구 이벤트

 

이색 이벤트를 통해 큰 주목을 받은

위와 아래의 사례들을 보시면 감이 올 것입니다.


>> 웃음에 가격을 매긴 티트레뉴 클럽

>> 러쉬의 터져라 잭팥

 

 

- 4. 간단한 참여방법 or 체험형 -

위의 요인들이 충족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바로 참여방법을 간단하게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SNS를 활용한 이벤트들이

간단한 참여방법을 통해 고객들의

참여도 상승을 노리고 있죠.

 

또 다른 방법은 체험형 이벤트의 진행으로,

고객들이 제품/브랜드를 직접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례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 빙그레의 채워바나나

>> 수원시 카톡친구 이벤트

>> 경상북도 내일로 관광홍보단

 

 

이 외에도 제품의 가격인하,

타임세일과 관련된 사례들도

성공리에 끝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위의 특징들 이외에 중요한 것은.

대상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 그리고

타겟팅을 세심히 설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목표를 제대로 겨냥하지 않고 쏜 화살은

강력하더라도 목적은 달성하기가 힘들기 때문이죠.

 

 


 

 

'실패하는 이벤트의 요인분석'

 

분명 참여율이 높을 만한

요인들이 충분한데도 저조한 참여로

이벤트가 실패할 때도 존재합니다.


실패하는 요인도 네 가지 정도로

추려볼 수 있답니다.

 

1. 자기 브랜드의 인지도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경우

2. 누구나 하는 뻔한 이벤트를 진행한 경우

3. 경품도 딱히 흥미가 끌릴만한 요소가 없는 경우

4. 참여방법이 복잡한 이벤트인 경우


즉, 성공하는 이벤트의 정 반대 요인들을

모두 담아버린 이벤트는 실패하기 마련인 것입니다.


누가 저렇게 실패하는 요소를 쓰겠나고요?

모르시는 말씀. 성공과 실패는 한 끝차이.

안목을 제대로 키우지 못하고

고민하지 않으면 금방, 실패의 길로 달려가게 됩니다.

 

소비자들, 고객들은 생각 이상으로 까다롭습니다.

또한 항상 합리적이라고 할 수도 없죠.

그렇기에 그들의 마음에 확 들어가는

접근이 더더욱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요소들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시도해보세요.

몇 번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다보면

우리 브랜드에 어울리는 형태의

이벤트와 감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성공하는 이벤트와 실패하는 이벤트,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성공적인 이벤트를 위해서는

어떻게 기획해야 하는지,

고려해야 할 요인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 이벤트 안에 다양한

흥미요소들을 녹여낼 수 있다면,

분명 성공적인 이벤트가 될 수 있습니다.

 

 

  Ⅴ 이벤트의 성공여부는 기획할 때 이미 결정된다!
  Ⅴ 성공적인 이벤트를 위해서는 고객의 흥미를 끄는 요인들을 숙지해야 한다.
  Ⅴ 어떤 상황에서 먹히고, 어떤 때 실패하는지 잘 보면서 우리 제품만의 감성을 찾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