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N vs 리얼클릭
선택의 기준은?!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와
리얼클릭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오늘은 이 둘의 차이점과
무엇을 기준으로 선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이점의 근본적인 원인부터'
같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라도
매체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그 전에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가
무엇인지부터 간략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온라인·모바일 상에 노출되는
동영상, SNS, 쇼핑 광고 등의 모든 광고를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부르는데요,
바로 이 디스플레이 광고들을
제휴된 모든 네트워크,
즉 수많은 종류의 사이트에
노출시키는 것이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입니다.
위의 특징을 듣다보면
머리를 스치는 게 있을 거에요.
바로 그렇습니다.
네트워크 광고인만큼,
제휴된 매체의 수.
그리고 제휴된 매체의 성격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이하 GDN)와
리얼클릭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차이점도
각 회사가 가진 기술 및 제휴매체들의
성격 차이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일단 간략하게 GDN과
리얼클릭의 특징들을 살펴볼까요.
'GDN의 특징'
구글의 특징이라면,
무엇보다도 약 55,000여개의
제휴사가 있다는 점
그리고 정밀한 타겟팅 기법을
사용한다는 점이죠.
어마어마한 수의 제휴사는
세계를 상대로 광고를 송출할 때
아주 유용하게 작용합니다.
한편, 다양한 타겟팅 방법을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고도로 세분화된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데에 유용하죠.
GDN의 타겟팅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게재위치 타겟팅 : GDN 내의 특정 사이트를 지정하여 선택한 사이트에만 광고노출 2) 문맥 타겟팅 : GDN 내의 전체 페이지의 내용을 실시간 스캔하여 각 페이지의 문맥을 파악하고 문맥과 관련성이 높은 광고노출 3) 주제 타겟팅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에 광고노출 4) 관심사 타겟팅 : 네트워크 매체의 웹 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의 특정 관심분야를 수집하여 선별적으로 광고노출 5)인구통계 타겟팅 : 고객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광고를 선별적으로 노출 6)리타겟팅 : 광고주의 웹 사이트를 방문했던 고객을 타겟팅하여 광고노출 |
'리얼클릭의 특징'
리얼클릭은 온라인 뉴스 미디어 및
국내 멀티미디어 포털,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와
제휴를 맺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미지와 텍스트로
쉽게 광고유입이 가능하죠.
이미지와 텍스트 개별로도 가능하고,
이를 혼합한 형태의 배너로도
게시될 수 있기 때문에
눈에 더 잘 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쇼핑몰 특화 리타겟팅 상품을 가지고 있어,
높은 도달율과 최적화 알고리즘을 통한
구매전환율 증대를 가능하게 하는데요,
이름처럼 쇼핑몰 상품들의
광고노출에 효과적이랍니다.
리얼클릭의 상품들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헤드카피 : 제휴 매체에 기사형식의 헤드카피로 광고노출 2) 배너클릭 : 제휴 매체에 배너 사이즈 형태로 게시 3) 지역 타겟팅 : 원하는 지역에만 광고노출 4) 문맥타겟팅 : 페이지의 글과 연관성이 높은 광고노출 5) 키워드 타겟팅 :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를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와 매칭하여 광고노출 |
'우리 기업/브랜드의 업종을 파악하자'
각각의 특징을 알았다면,
이제는 우리 기업/브랜드의
업종을 알아야 할 차례입니다.
GDN의 경우 세계적인 전파력과
정교한 타겟팅 기술 모두를 가지고 있지만,
과하게 많은 매체에 노출되는 경향도 있습니다.
한편, 리얼클릭은 언론매체, 커뮤니티,
종합포털, 오락/게임, PC방, 성인매체 등의
페이지에서의 광고에 강세를 보이죠.
둘 중에 어느 매체가 더 적합할지,
내 업종을 생각해보고 선택한다면
더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겁니다.
TIP을 조금 드리자면,
가능한 널리 전파하는 것이 좋은
공기업, 여행 등의 업종 및
다양한 타겟팅 방법을 중복해서
세분화된 시장을 타겟팅해야 하는
건강식품이나 화장품 등의 광고는
GDN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죠.
반면, 쇼핑 타겟팅을 이용하는 광고나
언론매체를 이용한 광고가 효율적인
병원, 부동산, 교육관련 업종의 광고는
리얼클릭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GDN vs 리얼클릭, 선택의 기준은?!'
GDN과 리얼클릭 중 매체를 선택할 때 생각해볼 부분들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내 업종이 어느쪽에 적합한지를 잘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잊지 말아야 할 점입니다.
Ⅴ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는 제휴매체의 수와 성격에 따라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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