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이벤트 홍보하는 법, 내꺼는 왜 아무도 안 찾아올까?

Best MD 2016. 7. 15. 16:54


이벤트 홍보하는 법, 내꺼는 왜 아무도 안 찾아올까?




나만 모르지만 남들은 아는 것.

디테일의 차이일 수도 있고
운영방식의 차이일 수도 있고
뒤에서 어떻게 움직였냐의 차이일 수 있는
대박이벤트와 쪽박이벤트의 사이.

광고미디어와 이벤트를 모으는 애드클립.
오늘의 주제는 이벤트 홍보하는 법.

내 이벤트에는 왜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지
그 이유를 곰곰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스타벅스 기프티콘 주거든요, 그런데 왜 다섯명밖에 안 올까요?'



위와 같은 질문을 받을 때면
참 많은 것이 함축된 질문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숨을 고르게 됩니다.

일단 이벤트 기획을 정말, 진짜,
제대로 하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혹시, 이벤트라는 것이 그냥
상품만 주면 누구나 올 것이다
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신 것은 아닌지.

나와 고객님의 접점에서, 그러니까
내가 전달할 이슈도 분명히 정했고
고객님의 취향과 시즌도 맞췄는지.

그래서 어떤 결과를 예상해 그에 맞는
상품을 마련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뒤에서 얼마나 움직이셨는지,

겉으로 고요한 백조가 사실은 물밑에서
겁나게 갈퀴를 돌리고 있었던 것인데,

우리도 이벤트 하나 터트리고 나서
열심히 갈퀴를 돌려야 하는 것인데,

그런 노력들은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이벤트를 기획한다는 것은
상품만 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의도, 시즌, 고객분석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 것.

때문에 정말 잘 기획하려면
참 많은 머리를 써야하는데요.

일단 오늘은, 기획이 되었다 치고!
홍보하는 법에 집중해볼까요?

돈을 들이지 않고 홍보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많은 커뮤니티들, 잘 활용하셨나요?'


돈 안드는 방법 첫 번째.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성격에 맞는 분들이
모여있는 곳을 찾아다니면서
이벤트를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커뮤니티는 생각보다 종류가 많습니다.

보배드림, 뽐뿌같은 사이트부터
네이버와 다음 등지에 있는 카페.
페이스북 그룹과 페이지
효과적인 홍보처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것.
예의를 지켜가면서 홍보해야 합니다.



카페 운영하는 것 정말 힘듭니다.

애써 운영하시는 분들께서
질서를 지키고자 만들어놓은
최소한의 규칙들.

그것들 파괴하면서까지 홍보하면?
그 죄. 언젠가 반드시 돌아옵니다.


농담이 아니라 정말로,
활발하게 운영하시는 분들께
안티브랜드로 찍히기도 하구요.

특성에 맞지 않는 게시글을
무작정 올리면 스팸성으로
차단당하기 십상입니다.

급하다고 자기소개서 쓰는 곳에
이벤트 올려서 눈흘김 받지 마시구,

예의지켜서 등업하고 활동하셔서
하나씩, 양식에 맞게 글 올려주세요.

또. 활성화된 카페에 올리셔야 하는 것.

사람 없는 커뮤니티인지 아닌지
잘 구별하고 홍보하는 것도 잊지 마셔요.




'이미 잡은 고기라구요? 그 분들이 진짜 소중한 분들이십니다.'


정말 잘 되는 이벤트는
이미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과도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소통합니다.

왜냐하면 그 분들이 사실
이미 참여한 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우리 이벤트를 주변에 알려주고
홍보해주실 분들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카톡채팅방으로도 서로
좋은 이벤트를 공유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십니다.

또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해서,
카페를 활용해서 좋은 것은
공유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큽니다.

때문에 이벤트 현황 보시면서
아~ 댓글 이만큼 달았구나, 하고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사람이 없을수록
답댓글 잘 달아서 관리해주세요.



특히 페이스북은 운영자가 댓글을 달면
이미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께 모두
알림이 가게끔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댓글이 달리면
앱을 통해 바로 푸시알람을 해줍니다.

즉. 기존참여자 분들께 더 잘해서
한 분씩 더 모실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사원들 아이디를 활용해서 활발한 분위기를 만들자'


우리도 어디 가서 식당을 들어갈 때
파리만 날리는 곳으로 들어가지 않고
사람들이 많은 곳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사람들이 많은 것은 다 이유가 있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이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사람도 댓글을 달지 않았는데
누가 와서 댓글을 달 수 있을까요?

초반에는 사원들 아이디를 활용해서
서로 댓글을 달아주고 활발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퀴즈이벤트 하시는 분들은
아예 사원들이 나서서 미리
답을 달아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퀴즈에 진지하게 임하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이벤트 참여자들은
타인의 댓글을 따라서 쓴 후
응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괜히 잘못 답이 달리면
끝까지 잘못된 답이 달리는
말도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한답니다.

그러므로, 초장 분위기 조성도
내몫이다, 생각하시고 사원들을 활용,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이벤트 홍보하는 법, 내꺼는 왜 아무도 안 찾아올까?


총 세 가지 방안을 알려드렸습니다.

겨우 세 가지야? 하실 수도 있지만
하다보면 시간이 정말 많이 든답니다.

그래서 이벤트 담당자들은,
특히 스타트업 홍보담당자들은
업무 중간중간, 이벤트를 겨냥한
페북그룹이나 페이지 등등을
가입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Ⅴ 페북페이지, 카페, 그룹 등의 커뮤니티를 활용하라.
  Ⅴ 지금 댓글 달고 참여해주신 분들께 댓글&관리를 성의있게 하자.
  Ⅴ 사원들 아이디를 통해 참여하고 싶은 분이기를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