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용어사전

[광고용어] 광고효과 측정 방법에 따른 분류_ KPI, ROAS, ROI, RPV 등

Event Clip 2016. 5. 12. 17:55

광고 용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한

광고 용어 사전2 : 광고 효과 측정 용어

 

 

광고의 효과는 어떻게 측정할까요?

광고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광고가 어떻게, 얼마나

 효과가 있는 지 아는 것도 중요하죠!

 

그럼 광고 효과 측정 지표에 대해 알아볼까요?


 

 ' 광고 효과 측정 지표'

 

 1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의 약자로,

핵심 성과 지표라고 합니다.

매출이나 이익처럼 과거 실적을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라,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 지표를 묶은 평가 기준을 말합니다.

광고 KPI는 광고별 클릭률이나,

유입페이지, 검색 키워드와 같은 요소가 있습니다.

 

 2  ROAS

 

Return On Ad Spend의 약자로,

광고 비용 대비 매출 비율을 나타낸 값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많은 매출을 발생 시킬수록

수익률이 높게 측정됩니다.

하지만 무조건 광고에 적은 비용을 들여

수익률을 높이기 보다는

많은 이익을 발생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ROI

 

Return On Invest의 약자입니다.

기업이 순이익 비율을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투자 수익률 지표입니다.

광고를 집행 시, 1원의 비용으로

얼마의 이익이 발생하였는지를 알 수 있죠.

 

 

 

 4 RPV

 

Revenue Per Visit의 약자로,

방문자 수 당 수익을 뜻합니다.

광고 상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관점에서

사용되는데, 동일한 광고주라고 하더라도

어느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했느냐에 따라서

RPV가 달라집니다.

 

  5  SOV

 

Share Of Voice의 약자로,

광고 점유율을 뜻합니다.

특정 산업 및 분야의

전체적인 집행 광고 중 한 기업이

차지하는 광고의 비중을 의미합니다.

 

  6  Bounce Rate

 

반송률이라고도 불리며,

고객이 광고주의 웹사이트에서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처음 보여지는 랜딩 페이지가 방문자의

 의도나 목적에 잘 매치되어 있고, 흥미를 끈다면

반송률이 낮고, 그렇지 않다면 반송률이 높아집니다.

 

 

 

 

  7  CVR

 

Conversion Rate의 약자로,

전환율이라고 합니다.

유입된 방문객 수가 전환된 비율로,

광고의 타겟률 혹은

웹사이트 랜딩페이지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타켓이 정확하지 않은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거나,

웹사이트의 경쟁력이 낮을 경우

전환율이 낮게 측정됩니다.

 

 

 

 

  8  CTR

 

Click Through Rate의 약자로,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수를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클릭률'인 것이죠.

광고가 고객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번의 클릭이 발생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광고용어사전] 1. 광고비 결제 및 과금 시스템 용어  바로가기

[광고용어사전] 3. 광고/웹 로그 분석 용어 (1)  바로가기

[광고용어사전] 3. 광고/웹 로그 분석 용어 (2)  바로가기

[광고용어사전] 4. 광고 계약 및 집행 관련 용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