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대중화되고 인터넷 사용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는 요즘!
막상 저희가 방문하는 웹 페이지가 어떤 식으로 제작되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을 측정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죠.
오늘은 그와 관련해서 '웹 로그 분석'과
관련된 광고 용어들을 설명해 드리려고 해요~
웹 로그 분석 용어로 보는 광고용어 (1)
1 웹 로그 분석 [Weblog Analysis]
웹 사이트에 방문객이 남긴 자료를 근거로
웹의 운영 및 방문 형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
방문자 수, 방문 유형, 페이지뷰, 체류시간 등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2 웹 사이트 [Website]
하나의 URL로 구성된 여러 웹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한다.
단, 동일한 웹 페이지를 여러 개의 URL로 서비스하는 경우에는
복수의 URL을 하나의 사이트로 묶어서 집계한다.
3 페이지뷰 PV [Page View]
웹 사이트의 한 페이지에 사용자가 접속하는 것
또는 접속한 수를 세는 단위를 의미한다.
다만 동일인의 중복 방문도 기록되므로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는지 파악하기는 어렵다.
4 순 페이지 뷰
동일 세션 동안 동일 사용자에 의해 발생된 누적
페이지 뷰 수를 의미하는데, 순 페이지 뷰는
페이지가 한 번 이상 조회된 총 세션 수를 나타낸다.
*세션 : 특정 웹 사이트와 방문자 간의 관계를 유지해 주는 시간
5 일 평균 페이지 뷰
전체 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것으로,
일정 기간 동안의 페이지뷰 수를 하루로 평균한 값을 의미한다.
6 방문 [Session]
한 방문자가 특정 웹 사이트에 접속해서 연속적으로
페이지를 본 후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동일 사이트 내의 페이지 이동은 기록이 되지 않으며
다른 사이트로 이동한 경우 하나의 세션으로 기록된다.
7 SV [Session Visits]
시간당 방문자 수를 의미하며, 1시간을 1세션으로 삼아,
유저가 1시간이 지난 후 방문하면 새 방문자로 인정이 된다.
*세션 : 특정 웹 사이트와 방문자 간의 관계를 유지해 주는 시간
8 UU, UV [Unique User, Unique Visitors]
순 방문자 수를 의미하며, 각 기준(시간/일간/주간/월간)에 따라
중복 방문을 제외하고 해당 사이트를 방문한 수이다.
동일인이 하루에 같은 사이트를 여러 번 방문하더라도,
1번 방문한 것으로 인정된다.
웹 로그 분석 용어로 보는 광고용어 (2) 에서 계속됩니다!
웹 로그 분석 용어로 보는 광고용어 (2) 바로가기
'광고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용어사전] 페이스북 광고 용어 사전 (2) (0) | 2016.05.18 |
---|---|
[광고용어사전] 페이스북 광고 용어 사전 (1) (0) | 2016.05.18 |
[광고용어] 광고계약 또는 집행시 많이 듣는 용어들_구좌, 프리퀀시, 인벤토리, ROS 등 (1) | 2016.05.13 |
[광고용어] 광고효과 측정 방법에 따른 분류_ KPI, ROAS, ROI, RPV 등 (0) | 2016.05.12 |
[광고용어] 광고비 결제 및 과금 시스템에 따른 분류_CPC,CPM,CPA,CPI,P4P,CR (0) | 2016.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