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용어사전

[광고용어] 광고비 결제 및 과금 시스템에 따른 분류_CPC,CPM,CPA,CPI,P4P,CR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5. 11. 16:57

'광고 용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한 [광고 용어 사전]'

 

 

 

처음 접하면 낯설기만 하고 어색한 광고 용어!

그런 광고 용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한

광고 용어 사전을 준비해 보았어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광고비 결제 및 과금 시스템'과

관련된 광고 용어들을 설명해 드리려고 해요~

  


 

[광고용어] 광고비 결제 및 과금 시스템에 따른 분류

  

 1    CPM [Cost Per Mile]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 사용 된 비용을 의미한다.

 

모바일 게임 도중 게임화면이 사라지면서 전체화면으로

광고가 나오는 경우가 대표적인 CPM의 사례이다.

 

CPM은 광고가 게재된 게임이나 웹 사이트에 접속한

이용자의 수에서 중복 접속을 제외하고 측정한다.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다.

 

 

 2    CPA [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소비자가 취할 때마다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광고주는 회원가입, 프로그램 설치, 설문지 작성 등

광고에 노출되는 이용자가 취할 수 있는

특정 행동과 그 횟수를 지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했을 때 광고비를 지급한다.

 

* CPS [Cost Per Sale] : CPA 중 광고주가 원하는 반응이 판매인 경우

* CPL [Cost Per Lead] : CPA 중 광고주가 원하는 반응이 회원가입인 경우 

 

 3    CPI [Cost Per Install]

광고 상품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

기기 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소비자가 광고를 보고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할 때마다 광고비가 지급되는 방식인 CPA의 일종이다.

 

특히 모바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광고업체가 소비자들의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내세운 보상이 역으로 소비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정착을 방해한다는 약점도 있다.

 

 4    CPC [Cost Per Click]

배너나 링크의 노출 횟수에 상관없이

링크를 클릭했을 때만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광고주가 대행사에 일정 금액을 예치시킨 후,

유저가 링크를 클릭했을 때 해당비용을

차감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클릭 횟수 등을 통해 마케팅의 비용 효율성과

수익성도 평가할 수 있어 광고 효과 측정 자료로도 활용된다.

 

 5    P4P [ Pay for Performance]

노출 수에 따르지 않고, 실적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CPC나 CPA 등이 이에 해당하며,

종량제이므로 더 합리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잇으나, 경쟁입찰방식으로 진행이 되므로

다른 광고주로부터 침해를 받을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6    CR [Conversion Rate]

방문자가 회원 가입, 제품 구매 등

웹 사이트가 의도하는 행동을 취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전환율이라고도 하며,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광고 용어들이 있으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다음에 그 용어들과 관련된 광고 용어들을 포스팅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