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과 같은 세 가지 종류의
샌드위치가 있습니다.
A. 기본 샌드위치. 가격은 3000원.
B. 재료가 더 들어간 샌드위치. 가격은 5000원.
C. 재료가 제일 많이 들어간 샌드위치. 가격은 7000원.
여러분이라면 어떤 샌드위치를
고르시겠어요?
타협효과에 의하면,
보통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는 제품은
가격과 질이 중간대인
제품이라고 합니다.
위 예시로 따지면
가장 많이 팔리는 샌드위치는
가격과 질이 중간인 B형 샌드위치인 거죠.
여러분들은 잘 납득이 가시나요?
다음 두 가지 상황을 보죠.
1. 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식사
보통 사람들은
고급 레스토랑에서
가자 싼 메뉴도
가장 비싼 메뉴도 아닌
중간 가격대의 메뉴를 고른다고 합니다.
이를 아는 식당 직원분들은
중간 가격대의 메뉴를
맛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죠!
2. 남에게 선물을 할 경우
남에게 생일 선물을 할 때,
우리는 중간대의 가격으로
선물을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물 받는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싼 가격의 선물은 피하고,
그렇다고 과도한 고급 선물은 불필요하기에
중간 가격의 선물을 고르는 경우가 있죠.
타협효과는
자연 법칙이 아니기 때문에,
늘 옳지는 않습니다.
어쩔 때는 고급스러운 선물을 사고 싶을 때가 있고,
어쩔 때는 고급 레스토랑에서 가장 싼 메뉴를
고를 때가 있는 것이죠.
다만 판매자의 입장에서,
중간 가격대와 질을 가진 제품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간대 가격의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식후 30분 마케팅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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