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30분 마케팅 상식

[식후 30분 마케팅 상식] 타협 효과

Best MD 2018. 8. 6. 13:00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종류의 

샌드위치가 있습니다.

A. 기본 샌드위치. 가격은 3000원.

B. 재료가 더 들어간 샌드위치. 가격은 5000원.

C. 재료가 제일 많이 들어간 샌드위치. 가격은 7000원.

여러분이라면 어떤 샌드위치를 

고르시겠어요?


타협효과에 의하면,

보통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는 제품은 

가격과 질이 중간대인 

제품이라고 합니다.

위 예시로 따지면

가장 많이 팔리는 샌드위치는

가격과 질이 중간인 B형 샌드위치인 거죠.


여러분들은 잘 납득이 가시나요?

다음 두 가지 상황을 보죠.



1. 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식사

보통 사람들은

고급 레스토랑에서

가자 싼 메뉴도 

가장 비싼 메뉴도 아닌

중간 가격대의 메뉴를 고른다고 합니다.


이를 아는 식당 직원분들은

중간 가격대의 메뉴를

맛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죠!



2. 남에게 선물을 할 경우

남에게 생일 선물을 할 때,

우리는 중간대의 가격으로 

선물을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물 받는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싼 가격의 선물은 피하고,

그렇다고 과도한 고급 선물은 불필요하기에

중간 가격의 선물을 고르는 경우가 있죠.




타협효과는

자연 법칙이 아니기 때문에,

늘 옳지는 않습니다.


어쩔 때는 고급스러운 선물을 사고 싶을 때가 있고,

어쩔 때는 고급 레스토랑에서 가장 싼 메뉴를 

고를 때가 있는 것이죠.


다만 판매자의 입장에서,

중간 가격대와 질을 가진 제품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간대 가격의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식후 30분 마케팅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