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30분 마케팅 상식

[식후 30분 마케팅 상식] 반응형 웹과 적응형 웹, 그 차이점은?

Event Clip 2018. 1. 10. 12:00



늘 이용하는 인터넷.

현대인은 하루에도 몇 개의

웹사이트를 오가며 생활을 합니다.


그런데, 그 웹페이지에도 종류가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웹사이트의 종류에 관한

간단한 설명을 해드리려 합니다!!





[반응형 웹]



웹사이트의 한 종류로 반응형 웹이 있습니다.

사용자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에 따라, 웹이

반응한다고 하여 반응형 웹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PC로만 인터넷을 사용했지만,

현대는 다양한 화면크기의 태블릿과 스마트폰이 나와

화면 크기에 유동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생겼죠.


더불어 반응형 웹의 경우,

1개의 소스로 웹을 구축하여

별도의 웹을 관리할 필요 없어

더욱 편리하게 웹을 관리,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홈페이지보다

제작해야 하는 소스의

양이 많아 불러오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TED의 홈페이지가

반응형 웹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PC에서 브라우저를 조금씩 줄여보면,

즉각적으로 화면크기에 맞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ED 홈페이지 바로가기




[적응형 ]





반면, 적응형 웹은

미리 정해진 몇 가지 화면 크기의

기준을 두고, 그 기준에 맞춰

페이지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적응형 웹의 경우 화면을 조금씩 조절할 때,

디스플레이가 적절하게 배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해진 기준을 벗어났기 때문이죠.

계속 수정해 나가면 다시 브라우저의

크기에 맞는 화면배치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에도 적응형을 쓰는 이유 중 하나는

콘텐츠의 양과 형식입니다.


미디어 쿼리를 이용한 반응형 웹으로는

콘텐츠의 배치를 모든 브라우저 환경에 맞추기가 쉽지는 않죠.

적응형 웹은 화면에 들어갈 콘텐츠의 형태와 양을

조절하여 사용 기기 (또는 브라우저 환경)에 알맞은

디자인 및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적응형 웹의 대표적인 사례는 SK의 홈페이지입니다.


SK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웹에도

이런 차이가 있다는 점, 알고계셨나요?


사실, 반응형웹과 적응형웹은

개념적으로는 구분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굳이 구분하여 쓸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웹도 적응형웹과 같이

브라우저별 최적화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시대와 함께 온 브라우저 최적화!

온라인 마케팅시 반드시 점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