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들의 마케팅

기념일마케팅 또는 데이마케팅(Day Marketing)이란?

Event Clip 2017. 12. 27. 18:43

 





214! 1111!

특정한 날에 특정 상품을 떠올리게 하는

데이 마케팅!!

 

 

1. 데이 마케팅이란?

데이 마케팅이란 기념일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특별한 날을 맞으면 각 기업들은

관련 제품에 관한 이벤트를 개최하고

자사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기념일은

빼빼로 데이(1111), 발렌타인데이(214), 로즈데이(514)

등이 있습니다.

 

기업들은 특히!! 소비력이 높은 커플들을 대상으로

수많은 이벤트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데이 마케팅 사례 

그럼 어떤 기업들이 어떤 기념일에

행사를 진행할까요?

데이 마케팅을 실시하는 기업을 알아보겠습니다. :)

 

[명랑시대 쌀핫도그]



신개념 핫도그 브랜드 명랑시대 쌀핫도그가

고객감사 보답을 위해 명랑 쌀핫도그를 100원에 판매하는

핫도그 핫데이행사 1229에 진행했습니다.

 

명랑시대 핫도그 브랜드를 알리는 목적으로

이벤트를 실시했으며, 행사에 필요한 비용은

가맹본부에서 전액 지원했다는 따뜻한 소식도 전해집니다!

 

[11번가]



11번가는 11월에 십일절 페스티벌을 실시합니다.

11번가는 올해 111일에 행사를 시작해

11일까지 4400억에 육박하는 거래액을 달성했습니다.

 

2008년부터 ‘11번가의 달행사를 이어온 11번가는

알리바바의 광군제와 아마존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십일절 페스티벌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쇼핑 축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보였습니다.

 

[롯데제과]



1111일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기념일이죠!!

올해에도 1111일에는 롯데의 빼빼로 마케팅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롯데제과의 독주에

해태제과가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해태제과의 포키를 앞세워

스틱데이마케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포키의 매출과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한다는 점!

주목해볼 만하죠?

 

 







 3. 데이 마케팅 장/단점 

데이 마케팅이 있는 짧은 기간동안

기업은 제품의 홍보를 통해 좋은 성과를 얻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인지시키고,

매출을 직접적으로 끌어올리는 장점을 갖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업의 행태를 비난하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단순한 상술에 지나치지 않는다는 생각 때문이죠.

데이 마케팅의 과도한 행사는

실적과 이미지 모두를 잃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33일인 삼겹살데이가 호응을 얻자,

오이데이(52), 인삼데이(223)등이 줄지어 탄생했지만

마케팅 효과는 기대에 못 미쳤습니다.

 








 4. 소비자와의 소통채널 이벤트’ 

기업은 항상 소비자와 소통하고 싶어합니다.

자신을 알리고, 제품을 알리기 위해서

고객들과 만나야 하고, 대화를 해야하죠.

그런 대화의 기회에는 이벤트가 최적입니다.

 



비즈 미디어는 이벤트에 대한 경험이 풍부합니다.

각 제품이나 서비스의 타겟층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타겟층에 맞는 이벤트 전략을 컨설팅합니다.

 

고객의 목소리가 듣고싶다면,

비즈 미디어와 함께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