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들의 마케팅

'에코 마케팅(Eco-Marketing)'이란? & 에코 마케팅의 성공 사례

Best MD 2017. 12. 15. 10:00


환경을 보호하고, 인체에 무해한 제품? 브랜드?

에코 마케팅 (Eco Marketing) !


 1. 에코 마케팅이란? 


에코(Eco)는 '자연환경, 친환경'을 의미하죠.


에코 마케팅은 일명, '친환경 마케팅'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단순하게 소비자의 욕구와 제품 생산에만 맞춰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미치는 영향

생각하고, 이를 최소화해서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을 사랑하고 걱정하는 소비자들에게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죠.



특히 최근 자연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게 되면서, 에코마케팅의 대한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답니다.


기업은 소비자로부터 선택과 평가를 받는 입장으로,

이제는 일종의 윤리 원칙처럼 되어버린,

'친환경'을 포기한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까지 비판을 받을 수 있겠죠.


오늘은 이 '에코 마케팅'에 성공한

기업들과 상품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2. 에코 마케팅의 사례 


오늘은 에코 마케팅, 즉 친환경 마케팅을

모토로 삼는 기업들과,

에코 마케팅으로 떠오른 상품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


[두산, 경동나비엔, 비욘드]


'지구온난화', '북극곰'


점차 심화되는 환경파괴와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과 실천을 이끌어낼 수 있는

친환경 아이콘으로 '북극곰'이 떠올랐죠.


두산, 경동나비엔, 비욘드 등

다양한 기업들이 북금곰을 모델로 한

에코 마케팅을 전개하여

소비자들에게 크게 호평을 받았답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광고>

영상 바로가기>>


특히 이들 기업들은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거나

수익금 중 일부를 환경보호기금에 기부하면서,

멸종위기 동물들을 돕는 등 소비자들의

인식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답니다.



[에코이샵]


친환경 녹색생활 쇼핑몰인 에코이샵은

인체에 무해하고, 친환경적인

여러 재료 및 가구를 판매하고 있죠.


<에코이샵 친환경 요람>


친환경 침대, 목재, 타일 등

유기농재료 및 생산된 제품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정부에서 인증을 받은 벤처기업이기에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신뢰감도 주었답니다.


친환경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상품을 개발하거나

상품을 판매한 수익금 중 일부를

환경보호기금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환경보호에도 기여하고 있죠.



[애경산업]


애경산업은 유기농 생활용품 제조업체로,

이미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한 세제나 생활용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기업이죠.


식초성분 섬유유연제라는 '아이린 자연초'

대나무 숯 죽초액을 함유한 '순샘 대나무 숯 죽초액탄'

쌀겨 성분을 넣은 '트리오 곡물 설거지' 등


<애경산업 친환경 곡물 세제>

환경과 인체를 생각한 다양한 친환경

제품들을 출시했을 뿐 만 아니라,

스마트그린경영을 내세워 내부 시스템을 구축하고,

저탄소 제품 개발 천연원료 사용비율을 확대하는 등

여러 노력을 시행하고 있는 기업이랍니다. :)



[릴헤븐]


특히 유아동 업계의 에코 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지고 있죠.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아토피, 알러지 등과 같은 환경 질환을

예방하고 진정시키기 위해

친환경 브랜드에 더욱 관심을 보이게 되면서,

유기농 제품의 수요도 크게 늘었다는 사실!


<릴헤븐 친환경 유아 의류>


<릴헤븐 친환경 임산부용 핸드크림>

릴헤븐은 임산부부터 유/아동을 타겟팅하여

의류, 화장품, 유아용품, 임부용품, 가구 등

다양한 친환경 제품들을 출시했답니다. :)



[에코백]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패션 소품으로도 손색없는

에코 아이템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죠.


그 중 하나는 바로 '에코백'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에코백>


<에코팩의 다양한 프린팅>


에코백은 그 이름처럼,

'환경보호'에서 시작되었죠.


환경오염의 주범인 일회용 비닐봉지를 대신하여,

물건을 살 때 가볍게 들고다니는

천 장바구니의 역할에서, 이제는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






 3. 에코 마케팅의 장/단점 


'에코마케팅'은 단순히,

수익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환경문제를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기업의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고

매출상승의 기회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죠.


하지만..


'녹색, 에코, 친환경' 등 허울 좋은 이미지만 가지고,

실제 상품은 친환경 제품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으로 광고하지만,

발암물질이나 환경호르몬이 검출되는 등

을 통해 에코마케팅이 악용되는

사례를 발견하곤 하죠.



 4. 에코 마케팅을 통해?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녹색 소비'라는 개념도 생겨났다는 사실!


녹색소비는,

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 폐기 등

전 과정을 고려한 친환경적인 소비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 출시되며,

환경과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똑똑한 소비자가 되어 확인하고,

분별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또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기업의 입장에서도

무늬만 친환경인 이미지 마케팅이 아닌,

환경과 사람을 생각한 친환경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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