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들의 마케팅

틈새시장을 파고들자! 니치(niche) 마케팅

Best MD 2017. 8. 14. 10:00


 

틈새시장을 노려라!

마케팅, 시장 공략과 관련해 자주 등장하는 말입니다.

수요가 있지만 아직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은 곳을 찾아

신제품을 출시하는 방식인데요.

 

과거의 틈새시장 전략이 시장 원리와 관련된 것이었다면,

오늘날의 틈새시장은 소비자의 니즈

조금 더 집중한 형태입니다.

 

오늘 애드클립에서는

틈새시장의 새로운 공략 방법,

니치(Niche) 마케팅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니치 마케팅이란? 


니치(Niche)틈새시장이라는 뜻으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새로운 상품을 잇따라 내놓으며

특별한 제품 없이도 시장 지분을 유지하는 전략입니다.

 

니치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는데요.

대중 시장 붕괴 후의 세분화 시장 혹은 소비 상황을

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니치 마케팅은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 목표를 설정하고, 세밀하게 타겟팅한 신제품을

내놓는 것이 특징인데요.

 

한국 시장에서는 유제품, 식용유, 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니치 마케팅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판매가 특징이었던

매스 마케팅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점점 개인화되고 각자의 취향이 확고해지는

요즘 소비자들의 변화를 반영한 전략입니다.



 2. 니치 마케팅의 장점 


 니치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그 제품이 꼭 필요했던 사람들에게

열렬한 호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제품이 없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점도

눈에 띄는 메리트인데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3. 니치 마케팅의 단점 


그러나, 니치 마케팅은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것이 주요 전략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큰 이익을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데요.

 

또한 과도하게 사용하면

소수의 고객이 원하는 바를 추구하다가

대중적 수요를 잃어 큰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수요 타깃 자체가 주류 시장과는 멀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쉽게 투자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4. 니치 마케팅의 사례 


니치 마케팅의 목표는

특정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들을 타겟팅해

해당 분야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제품군에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니치 마케팅 사례로는

식용유 시장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종류라고 부를 것 없이 하나뿐이었던 식용유가,

요리 용도에 따라 세분화되며

양질의 요리를 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켜준 것인데요.

 

카놀라유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포도씨유, 코코넛오일 등

여러 소비자층을 겨냥한 신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출처 : 매일유업 홈페이지)

 

또한, 유제품 시장 또한

니치 마케팅이 잘 적용된 사례 중 하나인데요.

저지방, 알러지프리, 영양소 강화 등

다양한 특징을 가진 신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매일유업의 소화가 잘되는 우유

우유를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락토프리 제품으로 만들어졌는데요.

 

그런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이 대단히 많을 것이라

단정지을 수는 없겠지만,

락토프리를 기다려왔던 소비자들에게는

굉장히 반가운 소식이었겠죠?


나만의 향기를 가지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향수 제작 시장 또한 니치 마케팅의 사례인데요.

 

구매자 각각에게 하나씩만 판매할 수 있으니

대량 생산을 통한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자신만의 특별한 향기를 원하는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니치 마케팅이 효과적입니다.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새로운 방법,

니치(Niche) 마케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경제가 성장하고 IT기술이 발전하면서

소비 형태는 더욱 세분화/전문화될 것이고,

소규모의 프리미엄 소비자가 많아질 텐데요.

 

기존 시장의 포화로 새로운 수익 시장을 찾고 있다면,

니치 마케팅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현실성과 차별성을 겸비한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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