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들의 마케팅

플래그십이 대체 뭐야? 강력한 한 방, 플래그십(flagship) 마케팅

Best MD 2017. 7. 17. 10:30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

카카오/라인 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플래그십 라인업, 플래그십 모델

최근, 팝업스토어 및 플래그십 스토어가 다수 등장하면서

신제품 마케팅과 관련해 플래그십이라는 용어가 자주 보입니다.

 

흔히 사용되는 단어이지만, 정확한 의미가

궁금한 분들이 계실 텐데요.

 

오늘 애드클립에서는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강력한 한 방,

플래그십(flagship) 마케팅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플래그십 마케팅(flagship marketing)이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을 중심으로

판촉활동을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플래그십(Flag Ship)은 해군의 여러 함정들 중 지휘관이 타고 있는 배,

선단에서 가장 중요한 배를 가리키는 말인데요.

마케팅에서는 브랜드를 대표하는 제품을 일컫는 단어로 쓰입니다.

 

이러한 플래그십 개념은

카메라, 자동차, 의류, 식품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데요.

 

플래그십 마케팅은 말 그대로 플래그십 상품을 이용한 마케팅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플래그십 스토어의 경우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을 중심으로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한 매장을 말하는 것이죠.


신제품을 출시했는데 해당 시장의 파이 대부분을

대기업이 선점하고 있으면 경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플래그십 마케팅은 이러한 상황에서

대기업, 다국적 기업과의 정면대결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적인 마케팅 기법인데요.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은 브랜드 중심으로 판촉활동에 집중하고,

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자사의 다른 상품으로까지 확대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전체 상품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여러 개의 상품을 가지고 경쟁하기보다는

일단 하나의 파워 브랜드를 기업의 이미지로 밀고 나가는 것인데요.

 

이러한 플래그십 마케팅의 장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2. 플래그십 마케팅(flagship marketing)의 장점


출시되는 상품의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는 요즘,

기업에서 출시하는 모든 제품을 성공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때문에 시장의 반응이 좋은 한 가지의 상품

우선적으로 홍보하는 플래그십 전략이 등장한 것인데요.

 

플래그십 마케팅을 이용해

회사가 보유한 제품 중 인기가 가장 높은 하나를

집중적으로 홍보하게 되면,

모든 상품을 낮은 수준으로 홍보하는 것보다

비용을 훨씬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에 가지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기업 전체의 이미지가 동일 선상에 놓이게 되면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인식 속에 보다 강력하게

자리잡을 수 있게 되는데요.

 

이처럼 플래그십 마케팅은

대기업이 선점하고 있는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해

효율적인 홍보 전략을 펼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분명히 단점도 존재합니다.

 


3. 플래그십 마케팅(flagship marketing)의 단점


무엇이든 하나에만 의존하는 것은

큰 위험성이 따르기 마련이죠.

 

플래그십 마케팅의 경우, 기업이 전략적으로 밀고 있던

상품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해당 기업의 타 제품은 물론이고 기업 전체의

이미지까지 한 번에 잃어버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플래그십 전략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마케팅의 주축이 될 플래그십을 신중하게 선정해야 하는데요.

 

적절한 플래그십 상품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큰 성공을 거둔 기업들의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4. 플래그십 마케팅(flagship marketing)의 사례


플래그십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라면입니다.

 

농심의 신라면, 삼양의 삼양라면 등과 같이

특정 제품을 떠올렸을 때 바로 기업의 이름이 생각나는 것

성공적인 플래그십 마케팅의 결과인데요.

 

실제로 많은 식품회사들은 하나의 라면 상품을

판매의 주축으로 삼아 브랜드를 먼저 알리고,

안정적인 기반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출시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라인 프렌즈, 카카오 프렌즈, 이니스프리 플래그십 스토어

(출처 : 공식 홈페이지)

 

또한 맨 처음 언급했던 각종 플래그십 스토어 또한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플래그십 마케팅의 좋은 사례인데요.

 

플래그십 스토어의 경우

아예 특정 브랜드의 상품만을 판매하는 공간을 구축함으로써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인지도를 높이며

톡톡히 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팅의 강력한 한 방!

플래그십 마케팅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자본이나 시장 파이 점유율이 뒤떨어지는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대항하기 위한 전략으로 적절하지만,

하나의 브랜드에 기업 전체가 의존하는 만큼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플래그십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는

강력한 한 방, 확실한 플래그십 상품이 필요하겠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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