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들의 마케팅

뉴로마케팅(Neuro Marketing)이란?

Best MD 2017. 12. 18. 09:00


'뇌과학'과 '마케팅'과의 만남!

뉴로 마케팅 (Neuro Marketing) !



뉴로 마케팅(Neuro Marketing)

뉴런(Neuron)

+

마케팅(Marketing)



현재 많은 기업/브랜드에서

뉴로 마케팅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죠.


기존과는 다른 독특한 방법론의 의미를 넘어서,

이를 통해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인간은 얼마나 이성적일까요?'


'우리의 이성은 과연 신뢰할만한 것일까요?'


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어,



그동안 명확하게 정의하기 어려웠던 '소비자 심리'에 대해

뇌신경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난제로 남아있던 마케팅 이슈들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또한 불러왔죠.



 1. '뉴로 마케팅'이란? 


신경과학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신체와

뇌 반응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략!


하지만, 아직까지는 신경과학기술만으로는

단순히 수치를 알아내는 정도죠.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좀 더 면밀한 실험을 통해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답니다!


소비자들의 결정에는 이성적인 사고 외에

감성적이고 무의식적인 부분이 크게 반영되고 있죠.


'뉴로 마케팅'은

감성적이고 무의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우리들의 '구뇌'를 바탕으로 하는데요.


생존과 직결되며, 본능과 감정을 담당하는

'구뇌'의 진심을 안다면..?


소비자도 모르는 무의식적인 본능과 감정을

마케팅에 이용할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2. '뉴로 마케팅'의 기술 


우리의 뇌를 분석하는 기술은

의료계에서도 예전부터 발전해왔습니다.


뇌를 분석하는 MRI 기술,

시선을 추적할 수 있는 고글,

심전도/심박수 측정기,

얼굴 근육에 붙이는 장치로

표정 변화를 분석하는 컴퓨터 



다양한 기술들이 대중화되고 소형화되었기 때문에

예전보다는 적은 비용으로 뉴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죠.



 3. '뉴로 마케팅'의 적용 분야 


뇌과학에 대한 연구와 뉴로 마케팅 기술 또한

발전해왔지만, 여전히 많은 비용과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죠.



뉴로 마케팅은 크게 다음의 두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V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것들을 파악하고자 할 때!


예를 들어 소비자의 시선이 머무는 순서와 시간을

분석할 수 있는 '아이트래킹 분석 방법'의 경우,


시간적이고 공간적인 부분을 분석하고 표현함에 있어서

언어보다도 훨씬 정밀하게 알 수 있죠.


V 무의식적인 마음을 파악하고자 할 때!


스스로도 자각하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행동들을

분석할 수 있다면?


예를 들어 디자인과 가격이 비슷한 A,B 상품을

사용한 후, 더 매력적인 상품을 선택할 때,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한 쪽 상품을 선택할 경우,


A, B 상품 간의 미세한 차이를 분석하고,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은 보완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4. '뉴로 마케팅'의 장/단점 


소비자들의 감정과 뇌의 즉각적인 반응을 알 수 있다면?


광고의 오류를 줄일 수 있겠죠.


광고의 위치, 크기, 빈도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뇌과학의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예를 들면, 노골적인 노출보다도 은근한 노출에 의해

성적 흥분을 담당하는 중추가 더욱 활성화되는

실험 결과를 보면서 이를 광고기획에 반영할 수 있죠.


하지만, 아직 뇌과학과 마케팅의 결합인

뉴로 마케팅은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상세한 실제 성공사례들을 다양하게 찾아보기가

어렵고, 비용과 기술 면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상황은 아니죠.






뉴로 마케팅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뇌신경과학에 관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다양한 마케팅 실무영역에 활용하면서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나가는 것이 필요하겠죠?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 관련의

마케팅 정보들을

애드클립에서 보실 수 있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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