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칼럼

SMR(스마트미디어렙)이란?

Best MD 2017. 12. 13. 10:00


'SMR, 스마트미디어렙'



 1. SMR(Smart Media Representative)은 무엇인가? 


최근 모바일을 통한 동영상 시청이 늘면서,

동영상 콘텐츠 시장 또한 커지고 있죠.


특히 이동 중에 빠르게 볼 수 있도록

하이라이트 영상을 따로 편집하여,

클립형태로 업로드하는 경우가

크게 늘었다는 사실~!


이에 짧은 클립 영상에도 광고를 붙여

판매하는 이익 또한 늘어났답니다.


이 광고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대행사를

바로 'SMR(스마트미디어렙)'이라고 합니다!




 2. SMR의 성장 규모와 영향력은 어느 정도? 


MBC와 SBS는 참여 콘텐츠 방송사들로부터

광고 사업권을 위임 받았고, SMR을 설립했죠.


지난 해 15초 광고로 거둔 이익만?


약 435억 원!


현재는 월평균 50억건이 넘는 동영상

광고 로그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SMR은 방송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의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지 않고

네이버, 다음을 주요 유통 플랫폼으로 지정했죠.


광고 이익의 55%는 미디어 콘텐츠사에,

10%는 네이버,다음과 같은 플랫폼사에,

나머지 35%는 SMR이 가져간답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부터 저장, 분석, 추천을

한번에 제공하는 동영상 광고 분석 시스템인

SMR Wisdom은 현재 30여개의 광고대행사와

방송사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SMR의 장/단점? 


길이가 긴 영상에

이야기를 잔뜩 담는다면?


오히려 제품/서비스의 핵심 내용은

소비자에게 와닿지 않을 수 있죠.


수많은 영상들 속에서

소비자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짧은 영상안에 임팩트 있는 이야기와

재미를 담는 것이 좋겠죠?


SMR의 광고는 영상을 보기 전,

약 15초 동안 강제적으로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60초 이상의 긴 광고와 달리

덜 지루하며, 무엇보다 도달률이 높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제품 홍보가 가능한 것으로도

평가받고 있답니다. :)


하지만, 시청자들은 그 15초 광고를

무조건 봐야할 뿐 만 아니라, 보는 동안

유료로 데이터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부담이 있어

데이터 부담에 대한 문제는

해결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나스미디어와 인크로스 등이

SMR의 공식판매대행사로 지정되어 활동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믹스미디어로 문의주셔도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 관련의

마케팅 정보들을

애드클립에서 보실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