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품', '안테나샵'
1. 시제품이란 무엇인가?
시제품은 단어 그대로,
V 시험 삼아 만들어 본 제품
V 본격적인 상품화 전 단계의 제품
입니다.
본격적인 상품화에 앞서
성능을 검증하고 개선하기 위해
간단히 핵심 기능만 넣어
제작한 기본 모델이죠.
비슷한 용어로는
'본보기', '시작품', '견본품', '프로토타입' 등
이 있답니다~!
2. 시제품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시제품은 장점은 아무래도,
좋은 아이디어가 실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이겠죠?
주요 상품, 가격, 유통경로, 프로모션 등을
결정하기 전에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는
일종의 샘플이기 때문에,
이후 고객들의 피드백을 받아 신제품 출시에도
적극 반영이 된다는 사실~!
3. 시제품은 왜 필요한가?
본격적으로 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들어가면?
도중에 생산을 중단하는 것이 쉽지 않죠.
즉, 사전에 시제품을 제작하고
검증 과정을 거쳐 제품 출시에 대한
위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겠죠?
4. 시제품이 필요한 업종은 무엇인가?
기계, 자동차, 컴퓨터, 건축 등 공학 산업과
패션, 교육, 의료, 식품, 음료, 화장품 등
시제품은 다방면으로 활용됩니다만
특히 IT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사실~!
IT 산업의 경우, 개발비용이 남다르기 때문에,
최종 제품이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과
많이 다르다면 손해가 막심해집니다.
건축도 규모나 비용면에서는..
위험부담이 큰 건 마찬가지!
'아파트 모델하우스'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겠죠?
시제품을 통해,
V 소비자들은?
내부 구조, 인테리어, 마감재 종류 등
상품 구성을 미리 살펴보고,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
V 건축주들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면서,
내/외부 설계의 방향을 확정짓고,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
이 뿐 만 아니라,
이 시제품 마케팅을 이용한
상점 또한 출현하게 되었죠. :)
* 안테나 샵이란?
주요 고객층의 동향이나 트렌드 변화 등을
감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가게로,
안테나가 되어서 외부의 정보를 받아들여
회사에 전달한다는 뜻이랍니다~!
일본에서는 이 안테나 샵을 통해
각 지방의 홍보부스로 이용하고 있으며,
홋카이도 도산코 프라자, 도와다의 식탁,
미야기 후루사토 프라자, 이바라키 마르쉐 등 이 있고,
우리나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도
뷰티, 아동, 패션, 스포츠, 가전 등
다양한 군의 시제품들을 만날 수 있는
경기도 주식회사의 안테나 샵을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 관련의
마케팅 정보들을
애드클립에서 보실 수 있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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