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칼럼

'사회적기업'이란? & 국내의 사회적기업을 소개합니다!

Event Clip 2017. 11. 23. 15:30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야기는

매스컴을 통해 자주 볼 수 있죠.


V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V 제품 하나를 구매하면,

다른 하나가 소외계층에게 기부되는 시스템!


V 다양한 문화, 음악교육의 장 마련!


V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기증행사!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약하고 있죠.


빈곤층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식품 및 생활용품을 제공하는

'소셜 슈퍼마켓'도 유럽에만

1,000개가 넘는다는 사실!


즉,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영업활동을 통해 영리 또한 추구하기 때문에

'사회적경제기업'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답니다.



'대한민국은?'



2007년부터 사회적기업 인증 제도를 도입하여

현재는, 약 1,856개에 달합니다.


영리 추구의 목적을 넘어서서,

지역 내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에도 힘쓰고 있다고 하니,

정말 멋지지 않나요?



이러한 사회적기업들은

사회적 가치와 신념 담겨진 문구로

브랜드를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기증, 기부, 자원 활동'

<아름다운 가게를 아시나요?>

광고주 : 아름다운 가게

목적 : 재활용품을 수거/판매하는

상점인, 아름다운 가게 홍보


미디어 : 인하누리-인하대 공식 블로그



'안전, 건강'

<위캔쿠키는 안전합니다.>

광고주 : 위캔

목적 : 지적장애인이 생산한 우리밀 과자,

위캔의 상품과 안정성을 홍보


미디어 : 네이버 쇼핑 홈페이지



'취약계층, 창업비법'

<취약계층에게 창업비법을 알려준다.>

광고주 : 함께일하는세상

목적 : 개인이나 공공기간, 기업을 대상으로

청소 서비스와 바닥/외벽 관리를 하는,

'함께 일하는 세상'을 홍보


미디어 : 행복나눔재단 홈페이지



'즐거움, 꿈, 요리'

<즐거움과 꿈을 요리하는 일터>

광고주 : 오가니제이션 요리

목적 : 셰프의 꿈을 가진 청소년,

미취업여성, 결혼이주여성 등 개개인이

다국적요리사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오가니제이션 요리' 홍보


미디어 : 월간식당 피플지



이외에도,


사회적기업에는

발달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모자생산업체, '동천모자'


미혼모들에게 전통 수공예를 교육하고,

스스로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인 '(주)크래프트링크',


생리대 하나를 사면 하나가

기부되는 착한생리대를 통해

취약 여성계층에게 생리대를 지원하는

'업드림코리아'


무척 다양하죠.


참고로, 서울의 사회적기업은 320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고 하네요.


또한 향후 사회적기업 인증이

가능한 예비사회적기업 또한

3년의 평가기간 이후, 관할 자치단체에 의해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더 다양한 목적을 가진 사회적기업들을

만날 수 있겠죠?



사회적기업의 지정요건, 국내 사회적기업 리스트,

설립배경 등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바로가기 >>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 관련의

마케팅 정보들을

애드클립에서 보실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