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사례

[음료/외식기업]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사례를 통해 바라본 마케팅전략!_스타벅스, 애플비

Event Clip 2017. 12. 1. 17:07


음료·외식 상품을 홍보하고 싶다면?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 전략!



인스타그램(Instagram)



사진기반의 채널이었던 인스타그램은

동영상 콘텐츠 또한 허용하면서,

유저들은 더 풍부한 양의 콘텐츠

볼 수 있게 되었죠.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인스타그램 계정의 활성화'겠죠?


* 계정 생성은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


인스타그램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V 타겟을 명확하게 설정한

콘텐츠 제작 해시태그 !


무조건 광고에 포커스를 맞춰서

계정을 키우다 보면?


소비자들의 장기적인 관심을

끌기에는 역부족이죠.


따라서 타겟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일관된 주제의 콘텐츠나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랍니다.


예를 들어, 20~30대 여성분들을 타겟으로 하는

기업/브랜드일 경우에는,


비교적 20, 30대 여성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화장품 리뷰, 애완동물 등 의 콘텐츠를 통해

잠재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기존 고객들과의 관계를 더욱 끈끈하게

다져갈 수 있다는 사실!


특히 인스타그램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해시태그만으로도 계정이 성장하는 것이

눈에 띄게 보인답니다. :)


따라서, 타겟 유저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해시태그 목록

정리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



V 고객 참여 유도 이벤트를 통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인스타그램은 우리에게

다양한 종류의 볼거리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 피드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게끔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의 눈을 멈추고,

좀더 오래 보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감각적이고 재미있는 콘텐츠도 중요합니다만

고객이 흥미로워할 만한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만드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겠죠.



오늘은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성공한

스타벅스와 애플비를 소개합니다~!



스타벅스 / 화이트컵 챌린지


스타벅스는 UGC(User Generated Content)

특히 잘 활용하기로 유명한 기업이죠.


작년 4월, 스타벅스는

매장에서 제공하는 테이크아웃용 흰색 일회용 컵을

꾸며 인스타그램에 #WhiteCupContest 태그를 달아

올리는 콘테스트를 주최했습니다!


우승자의 디자인은 한정판 컵으로 제작되었고,

매장에서 판매되었답니다. :)


이 콘테스트는 스타벅스 팬들과 브랜드 간의

더욱 끈끈한 관계를 확인하고,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사실!


또한 스타벅스가 일회용품을 줄이고,

환경 보호에 힘쓴다는 인식 또한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있었답니다. :)


스타벅스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스타벅스 인스타그램 피드]




애플비 / 팬토그래퍼 캠페인


미국의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인 애플비 또한

UGC(User Generated Content)

이용한 마케팅을 펼쳤죠.


바로, 팬들이 직접 사진을 찍도록 장려하는

#Fantographer 캠페인을 주최했답니다~!


'팬토그래퍼 캠페인'이란?

=

팬 + 포토그래퍼

의 합성어로,


손님들이 찍은 애플비 음식 사진 중 최고를 추려

애플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렸답니다.


작년 6월에 시작한 이 캠페인은

약 4달 동안, 애플비 인스타그램의 팔로워와 참여도를

약 32%, 25%씩 증가시켰다고 하죠.


애플비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애플비 인스타그램 피드]



또한 인스타그램은 우리에게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사실~!


좋아요 개수, 팔로워 수, 조회수, 그에 따른 증감 등


그러나 이러한 분석이 제공되더라도,

이를 제대로 살펴보고, 증감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와 관련된

더욱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트를 통해서도

살펴보실 수 있답니다. :)



[인스타그램 광고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