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미디어 정보 클립/SNS&바이럴 광고

웹툰 광고란? 그리고 사례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6. 1. 15:03

 

'웹툰 광고란?'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뿐만 아니라

레진코믹스와 같은 웹툰 전문

사이트가 생겨날 정도로

웹툰이라는 문화 컨텐츠가 유행인데요,

웹툰 광고란 이러한 웹툰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이랍니다!

 

인터넷에 연재되는 만화를 통해

기업의 상품을 홍보할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광고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죠.

 

웹툰 시장 자체도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인기 있는 작가들의 작품은

그 작가가 그렸다는 사실만으로도

많은 독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답니다.

 

특히나 컨텐츠 자체도 질적으로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마케팅 방법이에요~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채널이 대중매체

뿐만 아니라 인터넷 상에도 다양해진 요즘,

스낵컬쳐라고 하는 문화가 새롭게 등장했어요!

 

아무 때나 먹을 수 있는 스낵처럼

잠깐의 여유시간에 문화 컨텐츠를

즐기는 것이 바로 스낵컬쳐인데요,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웹툰이랍니다.

 

최근에는 브랜드 웹툰이라고 해서,

아예 만화 자체가 기업의 홍보용인

작품도 상당히 많이 나와요~

 

만화 자체의 질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광고라는 부정적 인식이 없이

친근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답니다.

 

실제로 웹툰 광고의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웹툰 광고의 사례

 

 1    식품안전의 날 기념 웹툰 공모전

 

처음 소개해드릴 사례는 웹툰 공모전 사례랍니다!

 

사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기관도

이렇게 홍보를 위해 웹툰을 활용하는데요,

 

 

웹툰의 영향력이 상당히 커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겠죠!

 

다만, 이런 공익광고형 웹툰은

재미보다는 교훈을 추구하기 때문에

장기간 지속되지는 않는답니다.

 

 

 2    한화 케미칼의 '워킹 히어로'

 

일반 독자들뿐 아니라 사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끈 사례인데요,

 

 

바로 한화 케미칼의

'워킹 히어로'라는 웹툰이랍니다.

일반 독자들에게는 신선한 주제와

다양한 재미 요소들로 홍보용 웹툰이라는

사실도 모를 정도로 접근했죠!

 

또한, 실제 존재하는 부서와 등장인물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진행해 사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았답니다!

외부 홍보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홍보로도

웹툰이 잘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어요~

 

 

 3   해태 제과의 '퍼스트 스위트'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사례는

해태 제과의 '퍼스트 스위트'라는 웹툰입니다.

 

15년만에 증시로 돌아온 해태제과 재기의

핵심이었다고 할 수 있는 사례에요!

 

 

단순한 웹툰이 어떻게 그렇게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을지

의문을 갖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이 웹툰은 등장인물의 이름부터

해태제과의 제품으로 지어,

매 화마다 한 가지의 과제에 대한 이야기를

적절히 녹이는 광고 방법으로 젊은 층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답니다!

 

단순히 홍보를 넘어 매출에까지

큰 영향력을 끼친 좋은 사례에 해당된답니다~

 

 


 

이러한 웹툰 광고는 특히나 젊은 층이

많이 보기 때문에 10대에서 30대까지의

연령층에 더 큰 영향력을 가져요.

 

독자들 입장에서는 재미있게 보던 만화가

알고 보았더니 브랜드 웹툰이어서

그 브랜드나 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일도 종종 발생한답니다!

 

흥미 유발을 통한 브랜드의 이슈화,

젊은 층에의 거부감 없는 홍보가 목적이라면

이런 웹툰 광고를 추천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