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30분 마케팅 상식

[식후 30분 마케팅 상식] 페르소나 마케팅

Best MD 2018. 8. 9. 13:00

사람들 머릿속에

긍정적인 브랜드로 남으려면

효과적인 캐릭터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나온게

페르소나 마케팅이죠!


페르소나 마케팅이란 

캐릭터 마케팅이라고 이해하셔도 좋습니다.

어떤 한 브랜드를 떠올랐을 때,

그 브랜드의 느낌이 친구같다면

그 브랜드는 친구 페르소나를 갖고 있는 것이죠.


브랜드의 페르소나에는

크게 다섯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하나 알아가보겠습니다!




출처: 코카콜라 페이스북 페이지, 나이키 페이스북 페이지

1. 황제 페르소나

어떤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그 브랜드가 업계 1위라는 느낌이 들면

그 브랜드는 황제 페르소나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예로 들어, 

콜라면 코카콜라!

스포츠용품이면 나이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황제 페르소나를 갖는 브랜드들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제품 분야의 황제로 군림하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출처: 애플 페이스북 페이지

2. 영웅 페르소나

영웅 페르소나를 가진 회사들은

회사의 CEO가 

유명한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 들어 애플의 창업주

스티븐 잡스의 창업 스토리는

사람들에게 매우 잘 알려져 있죠.


애플 브랜드가

스티븐 잡스의 영웅 신화와 유명세에

어느 정도 의존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전문가 페르소나

일반적으로 의료업계, 법률서비스업계에서

전문가 페르소나를 많이 사용합니다.

전문가 페르소나 마케팅이란

이 회사에는 

업계 최고의 전문가가 모여있음을

강조하는 마케팅입니다.


어떤 업계의 이름을 들었을 때

사람들이

'업계의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브랜드!'

라고 생각이 들게끔 하는게

전문가 페르소나 마케팅의 

목표라고 할 수 있죠.



4. 카멜레온 페르소나

카멜레온 페르소나란

그때그때 상황에 맞추어

사람들의 공감능력을 자극하는

페르소나라고 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정치인이

카멜레온 페르소나를 많이 쓰고는 합니다.

사람들이 어떤 정치인의 이름을 떠올렸을 때

'내 고민을 가장 잘 알고,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게 

카멜레온 페르소나 마케팅의 목표라고 할 수 있어요.



출처: 에쓰오일 페이스북 페이지

5. 마지막으로 소개할 페르소나는

친구 페르소나입니다.

친구 페르소나는 

친근한 캐릭터로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잡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에쓰오일의 캐릭터

구도일을 들 수 있겠네요!





이상으로

페르소나 마케팅의 다섯 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페르소나 마케팅은 

온라인 SNS 영역에서 유용합니다.

페이지 관리나, 인스타 계정을 관리할 때

캐릭터를 잡아서 사람들과 소통하면

친근한 이미지를 심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이상으로 페르소나 마케팅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영양가 있는 마케팅 상식으로

또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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