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30분 마케팅 상식

[식후 30분 마케팅] 리쇼어링

Best MD 2018. 8. 13. 13:00

최근에 

해외경제뉴스에서

리쇼어링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오는데요.


리쇼어링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서

먼저 오프쇼어링

설명해야 합니다.


 오프쇼어링

오프쇼어링 현상은

기업이 인건비, 부지 가격 등을 이유로

공장을 해외로 이전시키는 현상

의미합니다.




현재 한국 제조업, 미국 제조업의

많은 공장들은

베트남, 중국 등지에 가 있습니다.

중국 지역은 인건비가 싸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장소로

여겨졌죠.



하지만 현재 미국에서

각종 세제 혜택으로

해외로 나간 기업들을 끌어들이는 전략

취하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본국의 세제 혜택이

해외의 조건보다 좋으면

다시 본국으로 공장을 옮기겠죠.

이렇게 해외로 나간 공장이

다시 돌아오는 현상

리쇼어링이라고 합니다.



최근 다국적 자동차 회사 피아트크라이슬러의 

경영진은

멕시코에 있는 공장을 

미국으로 옮기기로 결정했습니다.

법인세 인하와 같은

트럼프 정부의 정책 때문인 것으로

언론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있던 공장들이

본국으로 돌아오는 현상을 

뜻하는 리쇼어링.

미국에서 적극적으로 펼치는 

리쇼어링 정책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앞으로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리쇼어링에 대한 글은

여기까지예요.

다음에는

 더 맛있는 마케팅 상식으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