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칼럼

대체재가 많은 상품을 위한 차별화 전략, 번들링 전략!

Event Clip 2018. 7. 13. 09:30

 

대체재가 많은 시장에서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바로 번들링(Bundling) 전략 입니다.

 

번들링 전략은 두 개 이상의 다른 제품을

패키지로 묶어 판매함으로써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를 두고

전체 매출을 올리는 올리는 전략입니다.

 

번들링 전략에는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가격 번들링 (price bundling)

 

두 개 이상의 제품을 묶은 뒤

단일 제품보다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2+1 묶음판매>

 

[출처] 데싱디바 공식 홈페이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1+1, 2+1 등의 묶음판매 또한 가격 번들링의 일부입니다.

 

소비자들이 특정 상품을 구매하도록,

혹은 더 많은 양을 선택하도록 유도합니다.

 

<수입맥주 4캔 만원>

 

[출처] GS25 공식 홈페이지


최근 여러 편의점에서는

수입맥주를 묶어서 가격할인을 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격 번들링에 해당하는 것으로

묶음으로 구매 시 가격을 낮춰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합니다.

 

 

 

상품 번들링 (product bundling)

 

가격 번들링이 비슷하거나 동일한 제품을

묶어 판매하는 전략이었다면,

상품 번들링은 다른 상품서비스를 묶어

판매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에어텔 패키지>

 

[출처] 에어부산 공식 홈페이지


일부 항공사에서는 항공권과 숙박권을

같이 묶어 판매하는 에어텔 패키지를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처럼 항공권과 숙박권이라는0

다른 유형의 상품을 묶어 판매하는 사례는

상품 번들링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뮤지컬 다이닝 패키지>

 

[출처] 뮤지컬 캣츠 공식 홈페이지


뮤지컬 관람권과 식사권을 함께

판매하는 패키지 또한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번들링 전략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실제로 마케팅에서 쓰이는 전략은

번들링 전략 외에도 굉장히 다양하답니다.

 

마케팅 방법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믹스미디어와 함께 제품과 기업에 꼭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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