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칼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 마케팅'

Event Clip 2019. 11. 29. 14:17


#감성카페 #감성글귀 #감성ㅇㅇ...

SNS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해시태그죠!

오늘날은 감성의 시대라고 불릴 만큼

감성의 가치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상품의 품질이 상향평준화 되고,

다양한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감성마케팅은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감성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감성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의 감성에 어울리는 혹은

그들의 감성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반응을 일으키고

소비경험을 즐겁게 해 줌으로써

소비자를 감동시키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성 마케팅의 장점은?

하나. 감각적인 자극을 통해

소비자들의 무의식적 반응을 이끌어내어

이를 매출 증대로 연결

 

. 단기간에 제품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인식시켜

히트 상품 반열에 올려놓을 수 있음.

 

. 생산자와 소비자, 판매자와 소비자의

딱딱한 경제 구조에서 벗어나

좀 더 친근하게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음

 

지금까지 감성마케팅의 정의와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으로 감성마케팅의 사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1. 코카콜라 컬러마케팅 기법 

[출처] 코카콜라 공식 홈페이지

컬러마케팅이란 색이 주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색은 다양한 이미지를 담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 컬러를 이용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거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각인시킵니다.

 

코카콜라 하면 무슨 색이 떠오르시나요?

아마 당연하게도 빨간색이 떠오를 것입니다.

 

코카콜라는 로고와 음료용기, 자판기 등

브랜드를 나타낼 수 있는 대부분의 공간에 빨간색을 사용하여

대중들에게 콜라의 이미지를 각인시켰습니다.

 

콜라를 생각했을 때,

우리 모두 보편적으로 빨간색을 연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코카콜라는 성공적인 컬러마케팅의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초코파이 - 웜 마케팅 기법

[출처] 초코파이 공식 홈페이지

웜마케팅은 제품에 친근한 이미지를 부여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공감을 불러일으켜

마음속에 오랜 여운을 남기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웜 마케팅의 사례로는 오리온의 초코파이를 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초코파이에 대한 추억을 하나쯤 가지고 있으실 텐데요,

초코파이를 떠올리면 ()’ 한 글자가 따라붙을 것입니다.

 

초코파이는 마음을 나눠요라는 메인 카피로

소비자들의 감성을 건드렸습니다.


이웃에 대한 정을 표현하라는 메시지를 담은

초코파이는 국민 간식으로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습니다.

감성 마케팅의 한 종류인 웜 마케팅이 성공한 사례라고 볼 수 있죠.



지금까지 감성마케팅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소셜마케팅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애드클립에서 확인해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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