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칼럼

다양한 형태의 타게팅 그룹을 위한, 버저닝 전략과 타겟팅의 중요성

Event Clip 2018. 7. 6. 10:30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격이나 특징을 조금 바꿔

다른 버전으로 나오는 걸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상품들은 버저닝 전략을 취한

예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버저닝(versioning) 전략 이란,

고객의 선호, 상황, 지불의사에 따라

제품의 버전(version, 유형)을 나눈 뒤

차별화된 가격에 판매하여 수익을 높이려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이러한 버저닝 전략이 제품∙서비스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능에 따른 버저닝

용량, 화질과 같은 성능에 따라

가격을 달리한 제품들은

성능에 따른 버저닝 전략을 취한 제품 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버저닝은 주로

전자제품 분야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컴퓨터의 용량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다른 제품들이 출시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른 버저닝

사용자에 따른 버저닝

다양한 사용자들을 분류하고 그에 맞춰

다른 기능이나 특성을 가진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색연필이나 아크릴 물감을

전문가용과 비전문가용으로 나눠

각 집단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다른 가격에 판매하는 예시가 있습니다.

 

 

시간∙시기에 따른 버저닝

 

시간∙시기에 따른 버저닝

특정한 일을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나 제공하는 시기에 따라

상품의 유형을 다르게 하고

차별화된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일일특급 우편의 가격이

일반 등기우편에 비해 더 높게 측정되는 것,

본 제품보다 일찍 출시되는

한정판 제품의 가격에 차이가 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버저닝 전략의 핵심, 타겟팅

버저닝 전략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집단을 특성에 따라 하위 집단으로

적절하게 세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타겟팅 된 그룹 각각의 특징에 따라

상품의 버전을 편성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타겟팅을 통해

보다 명확한 버저닝전략을 세울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높은 이윤창출이 가능해집니다.


 


 

다양한 타게팅 그룹을 위한

버저닝 전략과 함께

소비자도 만족, 기업도 만족하는

결과를 얻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