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사례

공공기관 페이스북 운영 사례 - 경기도청, 문경시청, 한국민속촌

Best MD 2018. 7. 11. 11:30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공기관의 페이스북 운영 사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들어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해서

광고를 하는 기업들이 많죠.

이른바 브랜드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축하려고 하는 전략인데,

생각했던 만큼 좋아요 수나 

도달 수가 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공공기관 페이지에서 

참신하게

이용자들에게 다가가려는 

시도가 많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도 배울 점이 많아,

이용자들에게 친숙한

몇 가지 공공기관 페이지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경기도청 페이스북 페이지


1. 경기도청 페이지


현재 경기도청 페이스북 페이지는

경기도의 소식과 관광정보 등을

카드뉴스, 동영상과 같이

다양한 콘텐츠 형식을 활용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경기도청 페이스북 페이지


위 사진에서 보이는

페이스북 게시글은

경기도청에서 최근에 만든

군대 입대에 관한 동영상입니다.


특이한 점은 이 영상은 

유투브 예능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오늘날 10~20대에게 

친숙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통념인 

'재미없는 공공기관'의 이미지를

타파하고 있습니다.


인기있는 유투브 영상 형식을 활용한 브랜딩 전략.

경기도청 페이지에서 배워야 할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문경시청 페이스북 페이지


2. 문경시청 페이지


두번째로 소개할 공공기관 페이지는

문경시청 페이지입니다.


올리는 게시글의 성격은

다른 공공기관과 같습니다. (이벤트 홍보, 행정소식 알림)

그렇지만 이 문경시청 페이지는 뭔가 특별합니다.


그 이유는 

문경시청 페이지 관리자의 말투와 캐릭터 때문입니다.


출처: 문경시청 페이스북 페이지


위 게시글은 문경시청 관리자님이

올린 개그성 게시글입니다.


평소 공공기관의 딱딱한 분위기와 달리

유행어(~실화냐)를 쓰니

뭔가 신선하고 친근한 느낌을 줍니다.


출처: 문경시청 페이스북 페이지


게다가 문경시청 페이지에 댓글을 달면

높은 확률로

관리지기의 답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도 '감사합니다^^'와 같은

 지루한 말의 반복이 아니라

댓글에 맞게 적절히 재치를 섞인 답글이 돌아옵니다.


관리지기의 확실한 캐릭터,

신속하고 성실한 답변,

그로부터 사용자가 받는 친숙한 느낌

등을 문경시청 페이지에서 배울 수 있겠네요!




출처: 한국민속촌 페이스북 페이지


3. 한국민속촌 페이스북 페이지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공기관 페이스북 페이지는

한국민속촌 페이지입니다.


한국민속촌은 

용인에 있는 민속문화체험관입니다.

사극에 나올 풍경을 조성했기 때문에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로도 많이 쓰이는데요.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초등학생들이 소풍으로 가는 

재미없는 역사체험관의 느낌이 강했지만,

최근 SNS시대를 맞이하여 대변모했습니다.


체험관의 곳곳마다 캐릭터를 설정해서,

그 캐릭터를 연기하는 연기자들을 고용해서

사람들에게 재미를 선사했습니다.

예로 들어, 구미호, 거지, 장사꾼 연기자가 

관광객들에게 스스럼 없이 다가가서 말을 겁니다.


한국민속촌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이런 오프라인에서의 강한 캐릭터 전략을

온라인에서도 그대로 이용했습니다.


출처: 한국민속촌 페이스북 페이지


위 사진은 한국민속촌 관리자의 덧글입니다.

'~옵니다' 체를 활용해서

이용자에게 재미있게 캐릭터화된 운영자와

대화하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현재 한국민속촌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 수는 약 63만명이며,

올라가는 게시글 하나 당 평균 댓글 수는 수십 개에 이릅니다.


기업의 브랜드 페이지를 운영하는 관리자라면

저 수치가

절대 쉬운 수치가 아님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관리자의 캐릭터를 확실히 구축해

이용자에게 

캐릭터와 대화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하자!


한국민속촌 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운영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톡톡 튀는

공공기관 페이스북 페이지 사례들,

재밌게 읽으셨나요?


SNS의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에서,

페이스북의 페이지를 통해

회사의 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위의 공공기관들의 브랜딩 사례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케팅에 관한 더욱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