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검색엔진최적화 vs 검색상위점유, 현명한 선택은?

Best MD 2016. 6. 17. 18:26


검색엔진최적화 vs 검색상위점유

현명한 선택은?

 


 

 광고와 미디어를 클립하다,
안녕하세요. 애드클립입니다.

오늘 준비한 주제는
검색엔진최적화 VS검색상위점유.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혹은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드리는 팁입니다.




  '검색하면 바로 내 제품이 보였으면 좋겠어요'

 

마케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시는 것.

검색했을 때 아주그냥 딱
바로 내 브랜드, 내 제품이
포털 맨 위에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그것이 만만한 일이 아니라는 점.
그리고 그게 전부가 아니라는 것인데요.

하지만 우리는 계속 원해야 하지요.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쉬운 위치에
정보가 있어야 그들이 보고 구매하니까요.

자, 그렇다면 여기서 먼저 알아야 할 것.
'검색최적화'와 '검색상위점유'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란?'


보통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라는 명칭으로 부르는 편인데요.

특정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자신의 웹페이지가 상위에 뜨도록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검색엔진'이라는 것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검색포털,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말하는 것이구요.

각 검색엔진마다 선호하는 웹스타일이 다릅니다.

그리고 이 '선호도'는
페이지 URL구조부터, 페이지 이동방식,
담고 있는 콘텐츠와 이미지사용까지
굉장히 많은 범위의 요소들을 고려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구글의 경우, 공식적으로
검색최적화에 대한 조건을 제시했지만
그것은 일단 말 그대로 '조건'일 뿐
완전히 맞춘다고 해서 바로
상위에 뜰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즉, 각 업체마다 노하우가 있겠지만
100%를 장담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검색상위점유란?'


검색상위점유란, 말 그대로
특정한 '포스트'가 특정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1P 상단에 떠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다육식물'을 판매하는 사람입니다.
꾸준히 운영해 온 블로그를 이용해서
'다육식물 키우기'를 포스팅했는데
그것이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1P라인에서 바로 보이는 경우,

그 경우를 '상위점유했다'라고 표현합니다.

그리고 이 상위점유는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분야에서는
신경써서 포스팅하면 쉽게 차지할 수 있지만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서는
아무리 해도, 해도, 안 될 때가 많습니다.



  '최적화와 상위점유, 정답은 아무도 모릅니다'


그럼 이쯤에서 궁금해하시는 것.

상위점유 어떻게 하면 되는 건데요?
최적화 어떻게 하는 건데요?
라는 질문입니다.

문제는 이 방법을 아무도 모른다는 겁니다.
정말 아무도 모릅니다.

저희 역시, 그간의 경험을 통해서
이 정도 하면 이렇게 되겠구나,
정도를 알 수 있을 뿐입니다.

정확한 방식, 공식은 모릅니다.
아마 개발자 본인들도 정확히는 모를걸요.
계속 움직이고 바뀌고 있을 테니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현명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장점과 단점을 생각하고, 활용해주세요'


일단 '검색엔진최적화'
페이지 개발단계부터 이뤄져야 하고
계속 경과를 보며 고쳐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안착되고 정착되면
특히 구글과 같은 엔진에 안착되면
지속적인 유입을 불러일으킬 수 있지요.

그리고 '검색상위점유'
순간적으로 소비자의 눈에 뜨일 수는 있으나
쉽게 소비되어버리는 콘텐츠이며
인기가 치열한 분야일수록
빠르게 글이 내려오게 됩니다.

게다가 검색상위점유는
말 그대로 '눈에만 보인다' 뿐,
직접적인 소비로 이어지려면
결국 자사 브랜드 페이지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말씀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상위노출을 해도 매출이 효과적으로 안 오르는 이유는?

열심히 올라와봤자
이 산이 아닌개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내 구역과 남의 구역 구분하기'


'내 구역'인 자사 웹사이트
자신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엔진에 맞춰서
계속 고쳐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안에 있는 콘텐츠,
하나하나 다 나의 '브랜드'라는 것을
명심하고 정성들여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남의 구역(검색엔진)'에서는
지나친 경쟁에 뛰어들기보다는,
내 소비자들이 있을 법한,
내 소비자들이 놀 법한 구역에
적절히, 내 정보를 배치해주세요.

소비자들이 보고 찾아올 수 있게.
하는 작은 실마리 정도면 적합합니다.

(물론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지나친 경쟁보다는 현명함이 약이 될겁니다)

 


 

'검색엔진최적화 vs 검색상위점유, 현명한 선택은?'


고민하는 과정에서 알아둘 것들.
고민해 볼 것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바쁜 세상입니다.
비싼 세상이기도 합니다.

뭐든 좋다고 다 할 수 없으니
현명하게, 고민한 끝에
하나씩 해 나가는 것이 좋을것입니다.

저는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Ⅴ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하는 곳에서 웹페이지가 잘 노출되게 하는 것을 말한다.
  Ⅴ 검색상위점유는 포털에 포스팅이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말한다.
  Ⅴ 무작정 따라가지 말고 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고민할 지점은 포스팅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