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도대체 저품질이란게 뭔가요? 왜 걸리나요? 빠져나올 방법은 있나요?

Best MD 2016. 6. 20. 17:45

도대체 저품질이란게 뭔가요? 왜 걸리나요? 빠져나올 방법은 있나요?



 

광고미디어와 온라인이벤트를 클립하다.
안녕하세요, 애드클립입니다.

오늘 풀어볼 마케팅의 WHY!
그 이야기의 주제는 바로,
N사 대상의 '저품질블로그'입니다.

작년부터 이 시장을 격하게 달궜던 주제이자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는 고민거리이죠.
블로그를, 특히 N사의 블로그를 하신다면
이 주제에 대해서 고민하실 법 한데요.

과연 이 '저품질'이란 무엇인지,
왜 걸리는지, 빠져나올 방법이 있는지.


그간 진행했던 사례를 경험삼아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대체 저품질이라는 것이 뭔가요?'


일단 소문이 하도 무성하오니
사실 확인된 요소만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방문자수가 갑자기 치솟았다가 훅 떨어져 복귀가 안 된다.
2. 아무리 좋은 포스팅을 해도 3P 안쪽으로 안 들어온다(블로그 섹션 검색의 경우)
3. 제목 전체를 드래그 해서 그대로 검색을 해봐도 뜨지 않는다.
4. 상위를 잡고 있던 포스팅들이 뒤로 밀리는 것 정도가 아니라 아예 검색이 안 된다.
5. 위의 과정을 거쳐 블로그 하나가 검색대상에서 통째로 날아가버린다.


대체로 위의 과정을 거쳐서
품질 저하의 길로 접어드는데요.

저품질의 갈래도 다양하답니다.
3P안쪽으로는 절대 들어오지 않는 3경우.
기존 글은 두고 최신 글이 검색이 안 되는 경우.
아예 검색이 안 되어버리는 최악의 경우 등.

경위, 증상은 다양하지만 결국 공통된 증상.
그것은 바로 '검색이 안 된다, 그것도 네이버에서' 입니다.



  '소비자에게 닿지 않는 나의 콘텐츠'

 

N포털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내가 애써 만든 글과 사진이
소비자들에게 닿지 않을 확률이
굉장히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왜냐하면,우리나라는 무조건 모르면
'검색'을 하기 때문입니다.
검색을 '그린창'에 하기 때문에
그곳에서 어떠한 답변도 액션도
안 한 것 같은 업체는 소비자로부터
멀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품질에 걸리는 이유, '중복'이 가장 크다'


그렇다면 저품질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네이버 로직이 굉장히 변화하고 있고
때문에 정확한 이유를 명하지 않기 때문에
명확한 해답을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중복'을 진행했을 때
걸릴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중복에는 '주제'와 '제목'이 해당되는데요.

내가 '건대카페'를 알리고 싶다고
죽어라 '건대카페'를 제목에 걸면
이건 진짜 100% 걸리는 겁니다.

게다가 이 블로그의 주제가
'카페'와 연관된것만 있다면
걸릴 확률은 더욱, 더욱, 더.
높아지는 셈이 되는 것이지요.

게다가 포스팅 안에 있는 내용이
심지어 거의 다 비슷하기까지 하다면
더욱..... 저품질에 가까워지고 있는
여러분의 블로그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은? 방법은???'


없습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간명하게 끝냅니다.
네, 없습니다. 빠져나올 방법은 없습니다.

요즘 네이버 로직이 바뀌고 있어서
검색 저하 수준의 블로그가 살아나거나
잠잠하던 블로그가 상위로 뜨거나 하는
요동치는 것은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품질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은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즉. 예전처럼 끊임없이 내 키워드만 반복,
사람들이 봐주기를 바라면서 커다란 소리로
나 좀 봐줘!! 라는 외침은 저품질이 되는
그러한 굴레에 휩쌓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힘드시더라도
현명하고 장기적인 방법을 고민하시길 바랍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지난 포스팅을 참조해주시길.


상위노출을 해도 왜 매출은 그대로?

작은 기업을 위한, 저품질 안되게 콘텐츠쓰기

 

  Ⅴ 반복은 저품질의 지름길이다
  Ⅴ 저품질의 늪에서 빠져나올 방법은 없다
  Ⅴ 장기적인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