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추억단지 싸이월드 특집, 동영상 콘텐츠가 대세인 SNS와 커뮤니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10. 4. 16:00

추억단지 싸이월드 특집

동영상 콘텐츠가 대세인 SNS와 커뮤니티

 

 

'에어라이브와 싸이월드의 통합'

 

AireLive와 통합되어
10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하는 싸이월드.

무료 화상채팅과 실시간 라이브가
가능한 영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바로 에어라이브인데요,

이 에어라이브와 통합을 맞이해서
앞으로의 싸이월드의 전망이 어떻게 될지.

현재 동영상을 이용하는 채널들은
어떤 것들이 존재하는지.

광고와 미디어를 클립하는 애드클립
동영상 콘텐츠가 대세인 SNS와
커뮤니티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내 커뮤니티들'


먼저 국내에서 인기있고,
대중화가 되어있는
채널부터 조사해보았습니다.

 

- 아프리카 TV -

 


동영상 커뮤니티 이야기를 할 때에

빼놓을 수 없는 아프리카 TV입니다.

 

누구라도 BJ가 되어서 방송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시청자들은 이러한 개인 채널에 참여하여

실시간으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데요,

BJ 입장에서도 실시간 반응을 볼 수 있어 좋답니다.

 

한편 아프리카 TV만의

콘텐츠인 '별풍선'이 있는데요,




방송 진행 중인 BJ에게 시청자가

선물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별풍선은 현금으로

환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상업적 요소로 활용되기도 하죠!


인기 BJ의 경우 별풍선으로

연간 2억 이상의 수익을 얻기 때문에

BJ를 직업으로 삼는 경우도 등장했답니다.

 

 

 

- 다음 TV팟 -

 


빼놓으면 섭섭한 또다른

핫채널 다음 TV팟입니다.

 

매주, 매일 화제가 되는 다양한 영상들이

메인에 올라오기 때문에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용이한 채널이에요~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개인방송 역시 가능한데요,



이를 활용한 TV 프로그램인 '마이 리틀 텔레비전'

상당한 인기를 끌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TV 프로그램은 셀럽들이 세트장에 준비된

각자의 방에서 TV팟으로 개인 방송을 진행하고

시청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모습이

각광받고 있다는 점에서 '소통'이라는 것이

현재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는지 알 수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국내의 매니악하지만

인기있는 채널들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 티비플 -

 

 

유저들이 직접 패러디 영상 및

다양한 손수제작물들을 업로드하는

커뮤니티인 티비플입니다.

 

개인방송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패러디 영상과 기간별 인기 동영상이

업로드되기 때문에 트렌드 파악에 용이한 채널이죠.

 


티비플의 가장 큰 특징은 시청자가 영상 화면에

직접 '구름'(댓글)을 삽입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제작자와 시청자가 함께 만드는 영상이라는

측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베스티즈 -

 

 

연예인 관련 영상, 사진, 목격담 등이

메인이 되는 커뮤니티, 베스티즈입니다.

 

동영상 전문 커뮤니티는 아니지만,

다양한 자료들 중에 영상도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함께 찾아보았어요~

 

커뮤니티 특성 상,

특정 분야에 관한 자료가 주로 업로드되며,

연예인 직찍(직접 찍은 영상)이 많이

보이는 특징이 있답니다.

 

 


 


'해외 커뮤니티 & SNS'


국내의 활성화된 동영상 커뮤니티에 이어

이번에는 해외의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YouTube -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활성화된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입니다.

 

구글의 소유이며

다양한 콘텐츠 제작자들이 있는데요,

실시간 개인방송으로 시청자 반응을 볼 수는

없지만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이름으로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전문적인 크리에이터들이랍니다.

 

또한 유튜브는 엄청난 파급력을 가지고 있죠.

조회수가 높은 영상 자체가 뉴스기사로 나올 정도.

 

다양한 재능을 지닌 사람들이

유튜브에 본인의 동영상을 올렸다가

캐스팅 된 사례도 상당수인만큼,

여러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 Instagram & Facebook -


 

( ▲ Instagram(인스타그램) )

 

(▲ Facebook(페이스북) )


'핫함'을 넘어서 현 시대의 흐름이라고까지

이야기할 수 있는 SNS 서비스들,

인스타그램페이스북입니다.

 

동영상 전문은 아니지만,

최근에 영상 콘텐츠를 추가하여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본래

사진 위주의 SNS였던 만큼,

영상을 통한 개인 방송은 불가능하고

짧은 영상을 올리는 정도이지만,

본인들의 일상을 영상을 통해 다양하게

공유하고 소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편,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본래

동영상 업로드가 가능했지만,

주목할 부분은 최근에 도입된

라이브 방송 시스템입니다.

개인방송이 가능하며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될 여지가 많은만큼

점점 그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동영상 콘텐츠가 대세인 SNS와 커뮤니티'


 

동영상 콘텐츠가 활성화되어 있는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커뮤니티와

SNS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동영상을 이용하는 채널들이

활성화되어 있고 유저들의 반응이

좋은 만큼 에어라이브와 통합되는

싸이월드의 새로운 모습.


과연 여타 다른 브랜드와 다른 싸이월드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