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칼럼

한정판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드롭 마케팅'

Event Clip 2020. 3. 27. 16:09


여러분은 '한정판'이라는 단어를 보았을 때,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빨리 주문하지 않으면 재고가 소진될 것 같고,

굳이 필요하지 않았던 제품이라도

이번에 사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마음이 들지 않나요?


오늘은 이렇게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는

드롭 마케팅(Drop market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롭 마케팅이란?

'따끈따끈한 신상 제품을 특정 날짜에

매장으로 떨어뜨린다(drop)' 라는 유래를 가졌습니다.


특정 요일이나 시간대를 정해 기습적으로

신제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마케팅 방식입니다.


협업 상품을 한정 발매하거나,

계절 상품을 여러번에 걸쳐 나눠 발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드롭 마케팅의 사례

1) 슈프림(Supreme)

미국의 스트리트 패션브랜드 슈프림은

드롭 마케팅을 가장 먼저 시작하여,

성공적으로 이 방식을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슈프림은 매주 목요일 오전 신상품을 발매하는데요,

그 때마다 오프라인 매장에는 긴 줄이 늘어지곤 합니다.


수많은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하고,

희소성을 극대화하여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드롭 마케팅 전략을 매우 잘 활용한 사례입니다.


2) 버버리(Burberry)

지난 해, 버버리도 드롭 판매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매달 다른 한정판 상품을 선보이고, 

해당 콜렉션을 매달 17일 24시간동안 한정 판매하는

컬렉션, B 시리즈입니다.


리미티드 드롭 방식을 

잘 활용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하이트 진로x무신사 참이슬 백팩

온라인 쇼핑몰 무신사와 하이트진로가 

협업하여 제작한 참이슬 백팩 400개가

 5분만에 완판된 기록이 있습니다.


참이슬 백팩은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가격이 몇 배 뛰어 

재판매 되는 등 '대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한정판 소비 심리를 자극하여 

드롭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라고 볼 수 있죠!


드롭 마케팅의 효과

드롭 마케팅을 활용할 경우,

특정 날짜에만 신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한정판에 대한 사람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정판'이라는 특수성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기 브랜드의 경우, 드롭 마케팅 상품은

SNS를 통해 구전되어 조기 완판 될 가능성이 높기에 

재고 관리 비용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일석 이조의 효과를 가진 드롭 마케팅을 잘 이용한다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끌어모을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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