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칼럼

소비시장의 큰 손,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방식

Event Clip 2020. 2. 28. 14:44


오늘은 세계 소비 시장의 30%를 차지하는

‘스마슈머, 밀레니얼 세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란?

1981년부터 1996년 사이에 태어난 이들을 지칭합니다.

2020년 시점으로는 24-40세의 연령대를 구성하며,

우리나라 인구의 약 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기존 세대와는

다른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학창 시절부터 컴퓨터/인터넷/스마트폰을

접했기 때문에 정보 기술에 익숙하기 때문에

동영상/이미지를 통한 정보에 대한 이해력이 높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세계 노동인구의 35%로,

소득과 소비의 전성기를 향해가는 세대입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소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강력한 만큼

그들의 소비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성향을 나타내는

몇 가지 키워드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화된 소비 

밀레니얼 세대는 정보 검색에 능숙해

‘스마슈머(스마트+컨슈머)’로도 불립니다.


각종 세일 정보와 온라인 최저가를 빠르게 파악하고,

상품을 구매하기 전 스마트폰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은 뒤 가격과 품질을 꼼꼼히 따져

디지털화된 소비, 가장 실용적인 소비를 하는

똑똑한 소비자입니다.


 가치 소비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의 만족을 위한 소비를 우선시 하기에

사회, 환경적 이슈에 민감합니다.


‘기업의 가치가 자신의 신념과 부합하는가?’에 대해 

고려하여 소비하는 ‘가치 소비’에 주목합니다.


그들은 맹목적인 소비를 지양하고,

제품이 윤리적인 방식으로 생산되었는지,

친환경적으로 생산되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집니다. 


 공유 경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공유 오피스’, ‘쉐어 하우스’,

‘공유 모빌리티’와 같은 다양한 공유 서비스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소유보다는 사용과 경험에 집중합니다.

개성을 중시하며, 비일상적이고 새로운 모험 소비를 추구하여

소유를 통해 기쁨을 얻던 과거 세대와는 달리

공유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경험을 중요시합니다.


· · ·

최근 다양한 기업에서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소비 시장의 큰 손,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특징과 소비 성향을 정확히 파악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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