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이란 이슈가 될만한 이벤트나 콘텐츠를 만들고
그 이벤트, 콘텐츠의 이슈를 중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이슈를 만들어 확산시키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거기서 작게 들어가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으로 보자면
블로그나 카페, SNS에 포스팅되는 이용 후기와 같은 글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광고 상품의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의 광고를 말해요.
전문 광고 사이트나, 배너를 통한 광고가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더 자연스러베 다가갈 수 있어서
광고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상승시키는데 효과적이죠.
바이럴 광고는 컴퓨터 바이러스 처럼
퍼져 나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광고가 개인 블로그의 포스팅이나, SNS의 글 등을 통해서
서서히 사람들에게 유포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말 바이러스 같은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관심있는 블로그나 SNS를 구독하고 있던
사람들을 선택적으로도 타게팅 할 수 있겠죠?
또한 직접적으로 광고주가 상품을 홍보하지 않고,
제 3자의 입을 통해서 홍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더 광고를 신뢰하게 되고
광고에 관심을 갖게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중요한 건 바이럴 마케팅은 단지 입소문에 그치지 않고
자발적인 입소문과 논쟁거리를 이끌어 내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자체를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 인데요.
단점으로는 바이럴 메시지의 관리가 힘들고
성공시키가 어려운 마케팅이라는 거죠.
' 광고의 종류'
1 파워블로거 바이럴 광고
먼저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 광고에요.
파워 블로거가 뭔지 이제 다들 아실텐데요.
전문가보다 더 전문가 같은 글을 올리고
이를 구독하는 두터운 독자층을 보유한
블로거를 파워블로거라고하고,
이 파워블로거들이 블로그에
글을 올려 상품을 홍보하는 것을
파워블로거 바이럴 광고라고 해요.
파워블로거가 올리는 글들은 대부분 자신이 관심있고
좋아하는 분야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독자들의 신뢰도가 높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파워블로거 바이럴 예시>
2 카페 바이럴 광고
카페 바이럴 광고는 다음이나 네이버 카페에서
상품을 홍보하는 내용의 글을 올려 광고를 하는 것이에요.
카페는 개인 블로그와 달리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대부분 특정한 주제나 이슈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카페를 이루고 성장시키기 때문에 파워블로거 바이럴처럼
신뢰감을 주면서 친숙하게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어필 할 수 있어요.
따라서 한 카페에 좋은 입소문이 나면
비슷한 성격의 다른 카페에도
광고가 전파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매우 유용하죠.
<카페 바이럴 예시>
3 지식in 바이럴 광고
지식in 바이럴 광고란, 네이버 지식in에 올라오는
특정 키워드와 관련 있는 질문에 광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서 상품을 광고하는 방식입니다.
지식in은 네티즌들이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기 때문에,
전문 지식 사이트의 정보보다는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전문적인 좋은 지식 정보를 제공할수록
광고효과는 올라간답니다.
따라서 타겟 키워드와 이슈에 맞는
질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관건이죠.
<지식인 바이럴 예시>
4 SNS 바이럴 광고
SNS 바이럴 광고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에 홍보 글을 포스팅해서 상품 정보를 노출하는 것이에요.
SNS 속 친구들은 서로의 사생활을 노출하고,
공유하기 때문에 SNS를 통해 보여지는 광고글은
더 개인적인 견해가 반영되어 있는 것 처럼 보여요.따라서 광고 상품에 대한 신뢰도와 호감도를 쉽게 높일 수 있죠.
SNS바이럴 광고는 접근이 쉽고,
확산이 빠른만큼 많이 이용되고 있답니다.
<페이스북 바이럴 예시>
이러한 바이럴 광고는 소비자들이 광고를 직접 퍼가거나,
입소문을 내는 방식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신선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광고할수록 광고효과가 커진답니다.
더 친근하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싶은
광고주들은 바이럴 광고를 한 번 고려해보세요!
'광고 미디어 정보 클립 > SNS&바이럴 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S 마케팅] 페이스북 네이티브 광고 네트워크! '용자들' (0) | 2016.05.18 |
---|---|
[SNS 마케팅] 페이스북 네이티브 광고란? 그리고 사례 (0) | 2016.05.18 |
20대, 30대 여성타겟! '이지데이 제품 체험단 광고' (0) | 2016.05.18 |
[바이럴마케팅] 온라인 제품 체험단 리뷰 마케팅이란? (0) | 2016.05.13 |
위블 체험단 리뷰 광고 (0) | 2016.03.31 |